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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태성 한국사

13강_고대의 문화1

[13강_고대의 문화1]

◯오늘의 호기심

-불교에서 교종과 선종의 차이는?

-혜초가 걸어간 거리는?

-삼국시대에도 대학교가 있었을까?

 

◯신라 상대의 불교

-전래

-전진 → 고구려(소수림왕) → 신라(법흥왕/이차돈)

-동진 → 백제(침류왕) → 일본(노리사치계)

-특징

-왕실불교 : ex)신라(법흥왕~진덕여왕→불교식 이름)

-업설유행귀족불교

-호국불교 : ex)신라(황용사 9층 목탑, 세속오계), 백제(미륵사), 통일신라(문무왕릉, 감은사)

-민간신앙 흡수

 

◯신라 중대의 불교

-원효 : 정토종(아미타신앙) → 불교의 대중화

-원융회통사상, 일심사상, 십문화쟁론

-의상 : 화엄종↑(일즉다다즉일→왕권강화, 왕즉불)

-관세움사상↑, 부석사

-혜초 : 왕오천축국전(지리지)

-8C 중앙아시아의 생활상 cf)현재 파리에 있음

 

◯신라 하대의 불교

-선종(참선) 유행

-도입 : 신라 통일 전후(중대 초기)

-참선 : 승탑 유행, 9산 선문

 

◯풍수지리

-도입 : 신라 하대(by 도성)

-선종, 풍수지리 : 지방호족 인기(→고려 건국)

 

◯도교

-신선사상, 무위자연

-도입 : 신라 상대

-고구려 : 연개소문, 사신도

-백제 : 산수문

-신라 : 화랑도

 

◯신라 상대의 유교 - 교육기관

-고구려

-중앙 : 태학(소수림)

-지방 : 경당(장수왕/평양) → 유학+무술

-cf)개항기의 원산학사 → 근대학문+무술

-백제 : 오경/역/의박사

-신라 : 임신서기석

 

◯신라 중대의 유교 - 교육기관

-발해 : 주자감

-신라 : 국학(신문왕/왕권↑)

 

◯신라 하대의 유교 - 교육기관

-독서삼품과(원성왕) → 실패

 

◯신라 중대의 유교 - 유학자

-설총(이두정리/화왕계), 강수(외교문서) → 6두품

-김대문(화랑세기/고승전/한산기) → 자주/주체적

 

◯신라 하대의 유교 - 유학자

-최치원(계원필경/토황소격문/시무책)6두품, 빈공과

 

◯신라 상대의 역사 - 역사서

-고구려 : 유기신집(영양왕/이문진)

-백제 : 서기(근초고왕/고흥)

-신라 : 국사(진흥왕/거칠부)

 

◯이것만은 꼭!

-고구려는 (전진)에서, 백제는 (동진)에서 불교를 수입하였다.

-불교 대중화의 길을 연 승려는 (원효)다.

-혜초는 지리지 역할을 하는 (왕오천축국전)을 저술하였다.

-고구려의 (태학)은 현재의 대학 기능을 하였다.

-고승전, 화랑세기, 한산기의 저자는 (김대문)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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