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75강_민족문화 수호운동2]
◯오늘의 호기심
-박은식의 한국통사는 통사가 아니라는데 왜일까?
-신채호는 왜 역사가 我와 非我의 투쟁이라고 했을까?
◯연극과 영화
-구한말 : 원각사(1908) → <은세계>, <치악산>
-1910년대 : 신파극
-1920년대 : 토월회, 춘사 나운규 <아리랑>(1926)
-cf)토월회 → 극예술연구회
-1930년대 : 극예술연구회 → 유치진 <토막>
◯역사
-구한말
-계몽사학(계몽↑, 객관성↓) : 위인전, 흥망사
-위인전 : <을지운덕전>, <이순신전> 등
-흥망사 : <베트남흥망사> 등
-신채호 : <독사신론> → 민족주의사학 방향 제시
-1910년대 : 식민사관
-중추원, 조선사편산위원회→조선사편수회, 청구학회
-타율성론(임나일본부), 당파성론, 정체성론
-1920년대 : 민족주의사학(‘정신’ 강조)
-신채호 <조선사연구초> : 낭가, 묘청(“조선력사 일천년래 제일대사건”)
-신채호 <조선상고사>(1931) : 역사란 我와 非我의 투쟁
-박은식 <한국통사> : 개항기 역사 → 혼
-박은식 <한국독립운동지혈사> : 일제강점기 → 혼
-1930년대
-민족주의사관 → 조선학연구(정인보(얼), 안재홍)
-실증주의사학 : 이병도, 손진태 → 진단학회 <진단학보>
-사회경제사학 : 유물사관(사회주의)→발전/법칙/보편, 백남운 <조선사회경제사> → 정체성론, 민족주의사학 비판
-cf)유물사관 : 원시공산제 → 고대노예제 → 중세봉건제 → 근대자본주의 → 사회주의(공산주의)
◯종교
-청도교(←동학)
-<개벽>, <어린이>, <신여성>
-제2의 3.1운동 계획
-천주교 : 의민단 → 봉오동 전투, 청산리 전투
-대종교(단군) : 중광단 → 북로군정서
-원불교 : 불교대중화, 새생활운동
-기독교 : 일부 신사참배 거부
◯이것만은 꼭!
-1926년 나운규의 (아리랑)이 상영되어 많은 인기를 끌었다.
-박은식의 한국통사는 (혼)을 강조하였다.
-1930년대 정인보는 역사에서 (얼)을 강조하였다.
-백남운은 사회주의에 입각한 (사회경제)사학을 연구하였다.
-천주교와 관련이 있는 (의민단)은 봉오동, 청산리 전투에 참여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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